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팩토리 패턴이란?
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는 미리 정의하되, 인스턴스를 만들 클래스의 결정은 서브 클래스 쪽에서 내리는 패턴.
즉, 여러 개의 서브클래스를 가진 슈퍼 클래스가 있을 때 인풋에 따라 하나의 자식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리턴해주는 방식
1. 인터페이스 정의하기
2. 여러 클래스 구현하기
3. 쥬스 공장 클래스 생성하기
4. 메인 클래스에서 쥬스공장 생성후 찍어보기
결과창
장점
- 유연성과 확장성 - 새 제품을 추가, 변경시 기존 코드 수정하지 않아도됨.
- 클라이언트 코드 분리
- 중복코드 제거 - 객체 생성 코드가 여러 곳에서 중복되지 않도록 한다면, 객체 생성에 불필요한 중복코드 제거
단점
- 복잡성 증가 - 이 패턴은 추가적인 클래스를 도입하므로, 코드의 복잡성이 증가할 수 있다.
- 추상화 비용
- 많은 클래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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